홍성남당항 대하축제 지금이 제철 대하
안녕하세요. 고슴도치뉴스 입니다. 지금부터 살이 부쩍부쩍 올라 맛있어지는 대하를 맛보러 한번 가볼까요? 서해안 가을의 먹거리를 대표하는 ‘대하’는 홍성 남당리의 품질을 따라올 곳이 없습니다. 한번이라도 홍성 남당리를 찾아 대하의 맛을 본 사람이라면 그 담백한 맛과 쫀득함을 잊지 못해서 일 것 입니다. 대하 뿐만 아니라 꽃게, 새조개, 쭈꾸미 등의 어종이 풍부한 남당항은 천수만에 위치한 청정 어항입니다. 9월 초순에서 10월 중순에는 대하를 찾아 전국에서 모여든 미식가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우리나라 최대의 대하축제가 열리는 곳이지요. 남당리 대하축제는 매년 9~10월경에 열리고, 축제기간 남당항을 방문하면 맨손대하잡이체험등 재미있는 볼거리 먹거리와 아름다운 낙조를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축제내용
축제기간 : 2024.8.30 금 ~ 2024. 10.31 목
축제 장소 : 충청남도 홍성군 서부면 남당항로 213번길 1-1 홍성남당항 일원
입장료 : 무료
주최 : 홍성남당항축제추진의원회
축제 문의 : 010 -5433 -8796
축제 행사
- 메인프로그램 : 대하잡이 체험, 대하까기대회, 대하경매, 발리댄스, 마술공연
- 공연프로그램 : 국내 정상급 가수(장민호, 류지광)들의 화려한 무대, 홍성문화공연, 관광객 노래자랑 등
- 볼거리 : 바닥분수쇼 및 다채로운 야시장 운영 등
9월에 대하가 왜 가장 맛있을까?
대하는 보통 여름에 산란을 하게 되는데, 그 이후 9월쯤 산란 후 회복기에는 체내에 지방과 영양분을 많이 축적하여 살이 오르고 맛이 풍부해집니다. 지금 이 시기는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시기로, 바다의 수온이 점차 내려가면서 대하의 활동이 활발해지고 먹이를 많이 섭취하게 되므로 살이 더욱 단단해지고 맛이 깊어 집니다. 자연산 대하가 성숙하여 상품으로 유통되며 체내에 지방과 단백질을 더 많이 축적하고 어획량이 많아 신선한 대하를 만날 수 있는때가 9월 입니다.
제철음식인 대하 몸에 좋은 이유 5가지
- 대하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 함량이 낮아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되고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에너지를 공급합니다.
- 오메가-3 지방산을 함유하고 있어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혈압을 낮추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줍니다.
- 아스타잔틴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어 피부 건강을 개선하고, 면역력을 강화하는 데 좋습니다.
- 비타민 B12, 셀레늄, 아연, 구리 등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신경계 기능을 지원하고,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방지하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중인 사람들에게 좋은음식이며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제공하여 체중 조절에 유리합니다.